───────몸매관리/먹고 빼자

최고의 하루를 위한 시간대별 식단 리스트

MS model 2009. 11. 11. 08:09

Foods for 24hours
전쟁의 승패를 좌우하는 큰 요소 중 하나는 적시적소에 보급을 받는 것이다. 우리 몸도 마찬가지다. 하루 24시간을 활기차게 지배할 것인지, 패배자처럼 날릴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당신의 위에 어떤 음식을 때와 장소에 맞게 채워넣는지가 결정한다. 눈 뜨고 일어나 다시 눈 감고 잠이 들 때까지 스트레스 가득한 당신의 하루를 이겨내기 위한 활력 에너지 충전 식단 가이드.

6:43 a.m.
막 잠에서 깨어난 당신, 오늘은 중요한 미팅이 있는 날이다. 30분 안에 집에서 나가야 한다.


GOOD!
베이컨이나 햄과 달걀 프라이
1 이 세 가지 식품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아침 내내 포만감을 유지시켜줄 것이다. 일반적으로 단백질을 더 섭취하고 탄수화물을 덜 섭취하는 사람들은 한 가지 식단을 유지하기가 더 쉽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단백질은 배가 부를 뿐만 아니라 칼로리 연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연구에서는 밝히고 있다.
2 달걀을 소화시키는 동안 생성되는 단백질 파편은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예방해준다. 즉 혈압이 오르는 것을 막아준다는 얘기다. 실제로 캐나다의 한 연구에서는 실험을 통해 달걀이 뜨거울수록 단백질의 질이 좋아지며 프라이를 하면 달걀의 온도가 더 올라간다고 밝혔다.

BAD!

팬케이크 또는 크림치즈를 곁들인 베이글
크림치즈를 곁들여 먹으면 탄수화물이 풍부해져 혈당이 치솟아 무엇이든 자빠뜨리고 싶을 정도로 힘이 나는 듯한 기분이 들게 된다. 그러나 치솟은 혈당은 급격히 낮아져 점심시간이 되기도 전에 배가 고파질 수밖에 없다. 탄수화물이 듬뿍 든 아침식사의 유혹을 뿌리치고 단백질을 찾아보자.

BONUS TIP 지금 집에서 먹는 것이 나중에 길에서 먹는 것보다 낫다. 미국 매사추세츠 대학교의 연구에서는 아침을 집에서 먹지 않고 밖에서 먹으면 비만이 될 확률이 두 배가 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식당 음식이 가정 요리보다 양이 많을 뿐만 아니라 패스트푸드나 편의점에서 충동구매하기가 더 쉽기 때문이다.


7:37 a.m.
출근길 교통 전쟁 속에 갇혀 있다. 머피의 법칙이라고 했던가. 중요한 회의 때문에 직장에 일찍 도착해야 하는 날에는 꼭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 같다.

GOOD! 풍선껌
괜히 앞차 운전자 씹지 말고 껌을 씹자. 영국의 한 연구에서 수학, 기억력, 집중력 테스트를 치르면서 껌을 씹은 사람들은 평균 13%의 스트레스 감소율을 보였다. 연구원들은 씹는다는 행위가 무의식적으로 식사시간 같은 긍정적인 사회 활동을 연상시키게 해 긴장을 완화시키는 것 같다고 보고 있다.

BAD! 커피
카페인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Cortisol을 급증하게 한다. 당신이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바람직한 선택이라고 볼 수 없다.


9:42 a.m.
해야 할 일은 끝이 안 보이고 업무 집중도는 바닥을 기고 있다.

GOOD!
 페퍼민트 차
미국 신시내티의 한 연구에서는 페퍼민트의 톡 쏘는 향이 지속적인 집중력과 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톡 쏘는 향이 코를 자극할 때마다 ‘할 수 있어’라는 생각이 든다는 것이다. 남자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페퍼민트 차 한 잔으로 당신의 집중력을 키워보자.

BAD!
 탄산음료

영국의 연구에서 졸린 사람들이 탄산음료를 마신 뒤에 무설탕 음료를 마신 사람들보다 느린 반응 시간과 집중력 감퇴를 보였다고 밝혔다.


12:00 p.m.
기다리던 점심시간이다. 한 시간 후의 중요한 회의 때문에 스트레스가 쌓여 폭발하기 직전이다.


GOOD!
 훈제 연어
연어에는 타이로신Tyrosine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두뇌에서 정신을 깨어 있게 만드는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이라는 신경 화학 물질들을 만드는 데 쓰는 아미노산이다. 연어에 들어 있는 오메가 3 또한 신경 과민증을 다스리는 데 도움을 준다. 연어 대신 넙치나 송어도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

ALSO GOOD!
 시금치 샐러드
녹색 채소는 비타민B 엽산의 좋은 공급원이며 두뇌에서 기분 제어물질인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을 만드는 데 쓰인다. 엽산 결핍은 우울증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당근도 곁들여라. 베타카로틴은 기억력을 저해하는 산화물질로 인한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준다.

BAD!
 밀크티
차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 영국의 한 연구에서 차를 마시는 사람들이 스트레스 강도가 높은 임무를 수행할 때 가짜 약을 마신 사람들보다 코르티솔 분비가 27%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이러한 효과는 차에 우유를 첨가하면 사라지게 된다.

BONUS TIP 아인슈타인의 두뇌를 갖게 하는 식품
1 연어 일주일에 생선을 3회 이상 섭취하는 사람들은 사고력 감퇴와 관련된 두뇌 장애 발병 확률이 27% 낮다.
2 블루베리 폴리페놀은 산화물질로 인한 스트레스로부터 두뇌를 지켜준다.
3 마늘 두뇌의 세로토닌 수치를 증가시켜 기억력이 향상된다.
4 스테이크 육류, 우유, 생선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12의 혈중 함유 농도가 증가되어 노화에 따른 두뇌 기능 감퇴를 막는다.
5 땅콩 땅콩에 든 셀레늄은 항산화 물질의 활동을 자극하여 두뇌 인지 능력을 유지시킨다.


2:17 p.m.
드디어 회의가 끝났다. 체력은 완전히 고갈됐고 누가 계속 쫓아다니면서 정으로 머리를 쪼는 것 같다.

GOOD! 고춧가루
연구에 따르면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캅사이신은 두통을 유발하는 신경전달물질을 고갈시킨다고 한다. 따뜻한 물에 신선한 고춧가루 4분의 1티스푼을 탄 뒤 가루가 바닥에 가라앉으면 이 물에 면봉을 담가 편두통이 있는 쪽 콧구멍 안쪽에 넣는다. 어떤가? 대단한 <맨즈헬스> 아닌가?

BAD!
 다이어트 소다

카페인과 인공감미료로 쓰이는 저칼로리 단백질인 아스파테임은 두통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이어트 소다를 멀리 하라.


3:11 p.m.
머리는 여전히 쪼개질 것 같다. 감기도 나갈 듯 말듯 하는데 기침이 아직도 난다. 저녁에는 데이트도 있는데….

GOOD! 인삼
캐나다의 한 연구에서 하루에 인삼 엑기스 400㎎을 섭취한 사람들은 가짜약을 섭취한 사람들보다 감기 재발 확률이 5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인삼은 두뇌의 사고력을 향상시키기도 한다. 영국에서는 두뇌 사고력 테스트 1시간 전에 인삼 엑기스 200㎎을 섭취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현저하게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ALSO GOOD!

키위, 오렌지, 홍 피망
비타민C의 보고라면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서러워할 이들이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C를 매일 200㎎ 섭취하면 다음번 두통에서 증상이 계속되는 기간이 짧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BONUS TIP 기침이 심해 가슴이 아프다면 꿀을 한 숟가락 먹어라.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꿀은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여느 기침약에나 들어 있는 성분인 덱스트로메토르판보다 기침의 빈도와 강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더 크다고 한다.


5:20 p.m.
그녀에게 좀더 근육질의 나를 보여주기 위해 피트니스 센터에 갔다. 유산소 운동을 20분 정도 한 후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려는데 배가 고프다.


GOOD!
사과 반쪽과 에스프레소 한 잔
1
배가 불러 불편해지지 않고 칼로리도 낮으면서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내 줄 탄수화물은 충분하다.
2 호주의 연구에서 사이클 선수들이 운동 후에 카페인과 탄수화물이 결합된 음식을 섭취했더니 탄수화물만을 섭취한 선수들보다 근육의 글리코겐이 66%나 빨리 보충되었다고 한다.

BAD!
뱉을 것은 없다. 아무것도 안 먹는 것만 피하라.
운동하기 전에 배를 채워놓지 않으면 몸에서는 지방뿐만 아니라 근육 조직까지 연소시킨다. 운동에 필요한 연료는 필수다.

BONUS TIP
음료는 차가워야지 미지근해서는 안 된다. 운동 전과 중간에 찬물을 마시면 지구력이 향상된다는 사실이 영국의 연구에서 밝혀졌다. 찬물을 마신 사이클 선수들은 미지근한 음료를 마신 선수들보다 34% 더 오래 사이클을 탈 수 있었다고 한다.


8:50 p.m.
오랜만에 만나서 그런지 여자 친구가 오늘따라 더 예뻐 보인다. 식사로는 무엇을 먹을까?


GOOD! 와인
와인 한잔만큼 연인 사이의 어색함을 없애고 불을 지피는 방법은 없다. 토론토 대학교의 연구진들은 와인 한 잔은 혈관을 완화시키고 긴장을 없애는 효과가 크지만 두 잔째부터는 오히려 ‘내가 취했나’라는 느낌이 들며 경계심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적당히 해야 서로의 멋진 모습만 기억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라. 레드와인에는 항암에서부터 심장병 예방에 이르는 천하무적 항산화 물질인 레스베라트롤이 함유되어 있다는 점도 알아두자. 특히 프랑스 부르고뉴Bourgogne에서 나는 레드와인인 피노 누아Pinot noir에는 레스베라트롤이 가득하다.

BAD!
 위스키
2007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알코올이나 마약 문제를 가진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흰머리가 두 배 이상 많다고 한다. 장기간에 걸친 알코올 오남용은 노화와 모발 색소 세포인 멜라노사이트의 결핍을 가속시키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녀와 만났는데 ‘먹고 죽자’는 분위기는 피하라.

GOOD! 스테이크
단백질은 발기력을 강화시키는 두뇌 물질의 상승을 고취시킨다. 스테이크에는 또한 테스토스테론 농도를 유지해주는 아연도 함유되어 있다. 섬세한 손놀림으로 나이프를 잡고 스테이크를 써는 모습으로 그녀의 마음을 흔들어 보자.

ALSO GOOD!
 굴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굴에 들어 있는 아미노산이 테스토스테론 생성에 관여하고 있다는 것은 밝혀졌지만 굴과 성욕의 상관관계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굴을 이용한 여러 가지 얘기로 그녀를 자극해보자.

BAD!
 화이트 초콜릿

화이트 초콜릿에는 고체 코코아가 없기 때문에 다크나 밀크 초콜릿에 들어 있는 이뇨, 혈관확장 성분 메틸크산틴이 없다. 다크나 밀크 초콜릿은 우울한 기분을 없애주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보고 되어 있다.

BONUS TIP 다크 초콜릿은 전희 음식이다. 영국의 연구에 의하면 여성은 키스보다 입에서 녹은 다크 초콜릿에 더 성적 흥분을 느낀다고 한다. 초콜릿은 심장 박동을 빠르게 만들 뿐만 아니라 뇌파 분석에 따르면 이완과 각성에도 효과가 있다. 카카오 함유율 60% 정도가 좋다.


11:20 p.m.
집에 왔다. 긴 하루였지만 생각할 것이 많아 잠을 잘 수가 없다.


GOOD! 체리
탄수화물은 두뇌의 졸음을 유발하는 신경물질인 세로토닌 생산을 촉진한다. 시중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체리를 씨째로 갈아서 먹도록 하라.

BAD!
 따뜻한 우유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과는 달리 따뜻한 우유는 당신을 쓰러뜨리는 것이 아니라 깨어 있게 만든다. 우유에 든 단백질 때문인데, 세로토닌 농도를 감소시켜 꿈나라로 가는 시간을 지연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