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매관리/먹고 빼자

디저트에 속지 마라!

MS model 2009. 9. 15. 09:49

아이스크림통에 적혀 있는 ‘저지방Low Fat’이라는 문구와 통에 표시된 영양성분표를 비교해보면 잘 어울리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런 문구들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먹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일종의 눈가림이다. 제대로 알지 못하면 안심하고 먹는 사이 당신의 체중만 더 늘어날지도 모른다. 지금부터 일명 ‘디저트’라 불리는 것들의 암호를 해독해보자.
무설탕
이 말은 설탕이 들어 있지 않다는 뜻이 아니다. 설탕과 당 알코올의 총량을 확인해보자. 제품에 설탕을 첨가하지는 않았더라도 열량 수치는 다른 제품들과 비슷하게 높을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설탕 무첨가 바닐라 아이스크림에 들어 있는 열량이 같은 상표의 보통 바닐라 아이스크림과의 칼로리 차이는 거의 안 날 수도 있다는 뜻이다.

무지방 일부 제품들은 지방을 없애는 대신 탄수화물의 용량을 늘린다. 위의 예와 마찬가지로 무지방 무설탕 바닐라맛 아이스크림이 있다고 쳤을 때, 이 아이스크림의 열량은 일반적인 바닐라 아이스크림과 같고 탄수화물이 더 많이 들어 있는 경우가 많다.

100% 천연 원료 천연 아이스크림과 일반 아이스크림을 비교해볼 때, 고작 한 가지의 재료만 추가해서 천연이라는 이름을 붙이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열량, 지방, 설탕 등은 더 많이 들어가 있을 수도 있다. 쓰여진 대로만 믿고 사버리는 실수는 이제 그만할 때도 됐다.

하루 종일 든든한 달걀
달걀 노른자가 당신 건강에 이롭다는 증거가 있다. 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침에 달걀을 먹으면 하루 종일 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코네티컷 대학교의 연구원들은 하루의 첫번째 식사에서 달걀을 먹은 남자들이 베이글을 먹은 사람들보다 24시간 동안 열량을 더 적게 섭취했다는 것을 알아냈다. 그 이유는? 단백질이 탄수화물보다 충만감을 더 많이 주기 때문이다.



베일에 쌓여 있는 건강식
토마틸로Tomatillo+
토마틸로를 번역하면 ‘작은 토마토’다. 이 과일의 원산지는 멕시코이고 약간 신맛이 난다.
건강에는 왜 좋은가 다진 토마틸로 1컵의 열량은 겨우 42kcal이지만 비타민C와 비타민K로 가득 차 있다. 여기에 더해서 토마틸로는 눈 건강에 좋은 카로티노이드carotenoid의 일종인 루테인lutein과 제아잔틴zeaxanthin을 함유하고 있다.
먹는 방법 멕시코식으로 요리해보자. 껍질을 벗긴 토마틸로와 씨를 제거한 할라피뇨 1개, 그리고 반으로 자른 양파 한 쪽을 232℃의 오븐에 넣고 20분 이상 굽는다. 라임 한 개로 즙을 내고 양념한다. 그릴에 구운 닭고기에 곁들여 먹는다.

호두로 콜레스테롤을 조정하자
수많은 연구 결과들이 견과류를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밝혀냈다. 그렇지만 호주의 연구원들은 최근 호두를 먹으면 좋은 콜레스테롤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2형 당뇨병을 앓는 사람들이 처방 받은 식단에 호두를 한 줌씩 더하자 1년 뒤 이들의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아졌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아졌다. 견과류에 들어 있는 심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지방들과 다른 성분들 사이의 상승 효과를 일으키는 것일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