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매관리/유산소운동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무극운동법

MS model 2009. 11. 10. 08:19

아시아 최고의 액션스타 이연걸. 그의 생명에 대한 경외심, 심신단련에 관한 깊은 철학적 사고가 담겨 있는 ‘무극’ 운동법!


한 때 ‘브루스 리’라는 이름이 세계 어느 나라를 가더라도 무술의 신처럼 여겨졌던 때가 있었다. <용쟁호투Enter the Dragon> 한 편으로 일약 세계적인 스타로 떠오른 그는 동양무술을 세계에 전파하는 메시아가 되어 전 세계 아이들의 콧등을 ‘까지게’ 만들었다. 안타깝게 비명횡사한 이소룡의 빈자리를 묵묵히 잇고 있는 ‘마빡이’가 있으니 바로 영화 <황비홍>의 이연걸이다. 그가 중국 아디다스와 손잡고 ‘무극’이라는 캠페인을 진행한다. 단지 스포츠용품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바람風, 불火, 물水, 흙土의 4가지 요소를 접목해 신체와 마음을 단련할 수 있는 ‘무극’ 교육과정을 만들었다. 몸과 정신의 조화로운 건강을 컨셉트로 한 이 캠페인에서 이연걸은 단지 광고모델로서 참여한 ‘시늉’이 아니라 평소 가지고 있는 생명에 대한 이념들을 캠페인 전반에 풀어냈다고 한다. “사람은 신체와 마음으로 이루어졌는데 한쪽만 집중적으로 단련하면 평형을 잃게 됩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헬스클럽에서 신체를 단련하는 사람들이 정말 행복할까요? 신체 단련과 마음을 다스리는 것은 따로 생각할 수 없다”라고 말하는 이연걸의 생명에 대한 경외심, 심신 단련에 대한 깊은 철학적 사고를 엿볼 수 있는 ‘무극’ 운동을 체험해보자.

1 風운동

1 바람 모으기
양다리를 벌리고, 복부를 긴장시키며 자세를 낮춘다. 양손은 복부 앞쪽에 두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양쪽으로 아치형 곡선을 그리면서 벌려 준다. 숨을 길게 내쉬면서 양손을 다시 복부 앞쪽으로 가져온다. 다시 양손을 단전 앞으로 가져간 다음, 숨을 들이마시면서 위로 올리고, 내쉬면서 묵직한 줄을 끌듯이 아래로 당긴다. 동작을 2회 반복한다.

2 누워서 다리 뻗기
얼굴을 위로 향하고 누워서 양다리를 구부린 다음, 손으로 왼쪽 다리를 감싸 가슴 앞쪽까지 오도록 한다. 잠깐 이 상태를 유지하고, 다시 다리를 펴 다리 전체 근육이 이완되게 한다. 양손을 벌리고 왼무릎을 구부려 오른무릎 위에 올린다. 허리를 돌려 왼발이 바닥에 닿게 하며 골반이 오른쪽으로 돌아가게 해 스트레칭한다.

2 水운동

1 검 찌르기
양발을 벌리고, 양손은 두 개의 장검을 든 것처럼 하고, 어깨에서 바깥쪽으로 찌른다. 왼쪽 무릎을 굽히고 가슴을 쫙 펴고, 자세를 낮춘다. 시선은 찌르는 방향을 향한다.

2 손바닥으로 밀기
한쪽 손을 뒤로 당기고, 다른 한쪽 손을 앞으로 민다. 무게중심을 다른 한쪽으로 이동시키면서, 반대 손을 앞으로 내민다. 몸을 살짝 앞으로 기울이며 양손을 가볍게 교차시켜 위쪽으로 들었다가 다시 몸 앞에서 교차시킨다. 오른다리는 앞으로, 왼다리는뒤로 빼며 무릎을 구부려 안정된 자세에서 손을 앞으로 내 뻗는다.

3 土운동

1 활 당기기
오른다리는 쭉 뻗고 왼다리는 무릎을 구부려 바닥을 딛는다. 양손으로 팽팽한 활을 당기는 자세를 한다. 그대로 오른발 끝부터 겨드랑이까지 일직선이 되도록 몸을 누이며 이번에는 하늘을 향해 활을 쏘는 자세를 취하라. 쭉 폈던 오른 다리를 왼다리에 붙이며 팔을 아래위로 일직선이 되게 뻗는다. 이 상태에서 오른다리만 곧게 뒤로 쭉 편다.

2 뻗쳤다가 쪼그리기
엎드려뻗쳐 자세에서 아랫배와 허벅지가 거의 닿도록 구부리고, 천천히 오른쪽 다리를 든다. 왼쪽 다리는 바닥에 바짝 붙여, 몸과 왼쪽 다리가 수직이 되게 한다. 복근 부위를 조이면서, 팔로 힘껏 지탱한다. 오른쪽 무릎을 가슴 앞쪽까지 구부린다. 오른쪽 다리를 뒤로 뻗으며 하체 전체가 바닥에 닿도록 한다. 손으로 바닥을 힘껏 짚으면서 복부 근육이 충분히 이완되도록 한다.

4 火운동

1 복근 강화
양손은 마치 공을 잡고 있는 것처럼 하고, 발을 바닥에서 뗀다. 숨을 들이마시고, 이 상태에서 공을 다른쪽으로 이동하고, 동시에 발을 멀리 뻗는다. 다른 쪽으로도 이를 반복한다. 양손은 바닥을 짚고, 양발은 쫙 펴 천천히 발을 옆으로 이동한다. 15~20회 반복한다.

2 에너지 전이
양손으로 복부 앞에서 기를 모으며 천천히 원형을 그린다. 손을 휘감으며 바깥으로 천천히 돌리며 만세 자세가 될 때까지 양파리 벌어지도록 한다. 손목 힘을 빼고, 무게중심은 손을 따라 옆으로 이동한다.